Home > 대학원소개 > 전공소개
 
전공소개

1. Philanthropy와 비영리조직관리 (NGO/NPO) : 강철희

  복지사회로 가는 여정에서 여전히 재부상하고 있는 사회복지제도의 하나인 philanthropy에 대한 연구와 함께 대부분의 사회복지 조직이 속해 있는 비영리조직에 대해 연구하며 philanthropy와 비영리조직을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구한다. 기본적으로 이런 주제에 대한 실천적 이해와 지식의 형성을 모색하는 전공영역이다. 세부적으로는 이타주의적 행동, 기부와 자원봉사, 재단, 기업사회공헌, 사회적 기업가정신 및 사회적 기업, 비영리조직관리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관련 제반 주제들에 대한 이해의 확장과 심화를 모색한다.

 

2. 가족.청소년복지 (Family Welfare) : 김재엽

  현대 가족 구성원이 경험하는 다양한 위기와 스트레스 사건을 다룬다. 주로 다루는 문제로서는 가족관계 상 다양한 문제, 학교 폭력이나 비행과 같은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 상 문제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새롭게 현대 가족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와 동시에 현대 가족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새로운 복지적 개입방법을 연구하고 있는데 그 예로서 가족 기능 회복을 위한 TSL (Thank, Sorry, Love) 방법과 NBS (NeuroBioSocial Perspective on Social Welfare) 등을 통한 새로운 가족복지 및 사회복지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평가하고 있다.

 

3. 국제사회 및 아동복지 (International Society & Child Welfare) : 에머리 크리프턴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유도하기 위한 아동학대 방지 및 가정폭력 예방에 중점을 두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증적 연구, 국제 비교를 통해 아동복지를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에서 동시에 접근하는 연구 분야이다. 가정폭력에의 노출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발달이론에 기초하여 탐구하며, 가족구성원, 친인척, 이웃 및 친구에 의한 비공식적 사회통제가 가정폭력의 예방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세계화 시대에 세계 각국의 학생들을 맞이하여 각국의 가정폭력과 아동복지 정책 현황 및 실태, 사정폭력 및 아동에 대한 인식과 문화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4. 근로자 복지 (Occupational Social Welfare) : 최수찬

  산업현장에서 근로자가 당면하는 직무스트레스, 직장-가정갈등, 산업재해, 실업 등의 문제와 그 대처방안을 고찰하고, 근로자를 위한 기업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의 효과성에 관해 연구한다. 또한 고연령근로자, 연소근로자, 여성근로자, 실직근로자, 약물남용근로자, 비정규직근로자, 이주노동자 등 노동시장에서 다양한 형태의 욕구를 가진 근로자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수행한다.

 

5. 노인복지 (Welfare for the Elderly) : 김동배

  노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노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공 및 민간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소득, 의료, 주거보장, 여가선용, 인간관계 나아가 의미있는 죽음에의 대비를 연구한다. 기존의 노인세대를 위한 복지정책 및 서비스는 물론이고, 향후 노인세대로 유입되는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과 욕구에 대한 연구도 병행한다.

 

6. 사회보험 (Social Insurance) : 김진수

  사회보험은 최근 사회복지 재정의 약 80%를 차지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영역으로 확대되엇다. 사회보험은 노령, 질병, 사망, 실업, 산재 그리고 수발 등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여 빈곤 예방적 기능을 하는 사회보험(보장)의 기본원리와 이론 그리고 제도로서 건강보험, 국민연금, 산재보험과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한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접근을 통하여 정책을 분석 연구하는 전공이다. 또한 사회보험간 그리고 공적부조와의 관계에 대한 연계 및 조화에 대한 연구를 한다. 최근에는 정부 및 국제 기구 등 관련 기구의 연구 위탁을 받아 국제적인 체제 분석 및 제도 비교를 통하여 사회보험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7. 사회복지전달체계 (Social Service Delivery System) : 최재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기획 개발 평가 관련 실천역량을 함양하고 연구하는 분야이다. 공공과 민간의 동반적 협력관계 속에서 효과성을 추구하는 사회복지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있다.

 

8. 의료사회복지 (Medical Social Welfare) : 남석인

  장기적 개입과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이 개인, 가족,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를 통합적 관점으로 연구한다. 미시적 관점에서 질병으로 인한 개인과 가족의 위기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의료사회복지 실천 방안을 고찰한다. 거시적 관점으로 질병의 사회적 영향을 이해하고 각국의 대처 현황을 한국의 현실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의료사회복지의 정책적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생명윤리에 근거한 철학적 접근으로 궁극적인 인간가치를 고민하고 탐색한다.

 

9. 정신보건.보건복지 (Health & Mental Health) : 송인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더불어 건강 및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임상 및 정신보건 사회사업으로부터, 심리상담, 자살, 지역사회 정신건강, 사회적 요인에 의한 건강불평등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건강과 정신건강에 관련된 다양한 사회복지학 분야의 연구자 및 임상가를 배출하여 우리사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