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학원소개 > 대학원장인사말
 
대학원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본 대학원은 2001년 3월 국내 최초의 사회복지전문대학원으로 설립되어 우리 사회의 사회복지 관련분야 연구와 교육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2006년부터는 BK21사업단으로 선정되어 최고 수준의 교육과 연구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 선정된 이후 1차년도에 이어 2차년도 평가에서도 사회복지 분야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세계화·양극화, 저출산·고령화, 가족해체 등 급격한 변동을 겪고 있으며 사회복지 분야 또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저희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에서는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 사회복지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선도적 리더의 양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첫째, 다양한 사회복지 및 관련분야의 최고 수준의 교수진을 확보하여 학생들의 교육과 연구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회복지 분야를 세분화하여 깊이 있는 교육과 연구가 가능하도록 분야별 심화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둘째,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 사회복지 분야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해외 유수의 대학들과 협력하여 외국인 교수를 초빙하고, 학생들의 해외 연구 경험 심화를 위한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수한 외국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대학에서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여 신입생 및 재학생들의 성공적인 연구 및 학업수행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최적의 연구·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장학제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넷째, 졸업생의 진로와 관련하여 학자로서 역할뿐만 아니라 공동연구를 통한 역량강화를 위한 적극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본 대학원 내에 2008년 12월부터 연세대학교 자원봉사센터를 개소하여 연세인 사랑 나눔 활동의 중심으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센터는 연세대학교 학생, 교직원, 동문들이 섬김의 리더십을 구체적인 사회봉사 활동으로서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분들이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지해 주길 기대하고, 동시에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의 교육과 연구를 통해서 우리 사회를 위한 사회복지의 체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게 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