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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심포지엄 주제모음
    제1기
주제 : 외식산업의 성장과 변화추세에 대응한 발전방향
1. 한국 음식의 프랜차이즈 발전과정과 전망
2. 국내 외식업체 매장 환경의 실내장식 추세
3. 우리나라 주류 소비시장 구조의 변화와 그 미래상
4. 수질이 coffee의 맛과 향에 미치는 영향
5. 한국 외식산업의 새로운 유형과 그 수명주기
    제2기
주제 : 2000년대를 향한 외식산업의 세계화: 그 방향과 당면 과제
1. 18조 외식시장의 현황과 당면 과제
2. 효과적 고객접근을 위한 심리 전략
3. 우리나라 외식산업 실태와 경영개선 방안 - 관광식당업을 중심으로 -
4. 빵과 외식산업
    제3기
주제 : 외식산업의 현재와 미래
1. 단체급식의 현황과 전망
2. 닭의 소비와 유통구조
3. 외식산업의 현재와 미래 - 국제화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
4. 외식산업의 새물결
    제4기
주제 : 외식산업의 신경영 전략
1. 생선 다루는 법 : 활어, 선어, 냉동어
2. 사찰음식의 대중성과 세계화와의 접목
3. 효율적인 투자방법
4. 여성의 해방과 외식산업의 변화
5. 성공하려면 거미줄을 쳐라. 그리고 고정관념의 벽을 넘어라.
6. 전문 매뉴얼화
7. 김치산업의 현황과 전망
8. Steak 접시 높이 2.4cm
    제5기
주제 : 외식산업의 세계화에 대비한 마케팅 전략
1. Restaurant 경쟁력 제고를 위한 Internal Marketing
2.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3. 한국 전통음식의 특징
4. 한식점포의 창업전략 - 소형 한식당 개점을 중심으로 -
5. 외식산업의 식재료 관련 인력자원관리
6. 면류 및 소스의 개발전략
7. 21C 외식산업에 대비한 조리기구의 발전방향
8. 수입 주방기기의 선택요령 및 사용법
9. 외식산업 실내디자인의 현황과 전망
    제6기
주제 : 외식산업의 불황타개를 위한 경영 전략
1. 고객감동을 위한 차별화 전략
2. 한국전통 외식산업(식문화) 발전에 대한 제언
3. 합리적인 경영을 위한 POS 도입
4. 자금운영과 원가절감
5. 외식산업의 창업에 대한 경영방안과 분석
6. 중소업소의 매뉴얼화에 따른 효율적인 메뉴관리와 직원관리
7. 출장부페와 결혼식 문화의 변화
    제7기
주제 : 외식산업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전략
1. 예식장의 고객만족 서비스 동향
2. 체인점 운영의 성공전략
3. 우동제조의 품질 표준화를 위한 기법
4. 한국의 자생적 치킨프랜차이즈의 고찰
5. 전문업소용 수입 주방용품의 현황과 국산화 과제
    제8기
주제 : 외식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서비스 품질 경영
1. 프랜차이즈 산업의 올바른 이해 및 연구
2. 고품질 쇠고기 생산을 위한 식육처리 방안
3. 외식산업의 효율적인 원가관리 시스템
4. 조직문화가 서비스 향상에 미치는 영향
5. 외식업소의 위생관리 및 식품 안전관리의 필요성에 관한 실제적 사례
    제9기
주제 : 외식산업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차별화 전략
1. 관리적관점의 식당 경쟁력 미분학적 고찰
2. 21세기 관광문화와 음식
3.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
4. 한국 치킨시장의 현황과 대안
5. 예술성 연출과 맛의 승부
6. 소 내장육의 현황과 관리
    제10기
주제 : 외식산업의 경쟁력제고를 위한 메뉴마케팅 최신 전략
1. 외식업계에서 본 좋은 식단 추진실태와 그 발전방향
2. 창업 입문 가이드라인
3. 외식사업과 인간관계
4. 외식산업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5. 백화점 전문 식당가의 기능과 운영
6. 번성점의 서비스 전략
    제11기
주제 : 21세기를 향한 외식산업의 지식정보시스템 전략
1. 육류(소) 유통의 현황 및 전망
2. 외식산업경영자의 경영능력제고를 위한 New Rational Management 기법에 대한 연구
3. 판매능력 향상을 위한 차별화 전략
4. 한국의 산채에 관한 연구 - 점봉산에서 자생하는 산채를 중심으로 -
5. 밀레니엄 시대의 뉴메뉴 마케팅 전략
6. 한국 프랜차이즈의 이해와 발전적 방향
    제12기
주제 : 인터넷 시대의 외식산업 전자상거래 발전 방향
1. 인터넷 시대의 뉴 마케팅 전략
2. 전통횟집의 성공 전략
3. 성공 점포 만들기
4. 전환기 한식의 성공 전략
5. 외식산업 시장 확대의 기회 - e비즈니스와 관광 산업을 중심으로 -
6. 커피의 주요 효능과 신진대사
    제13기
주제 : 외식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적 고객 마케팅
1. 장기 불황에 대비한 외식산업의 경영전략
2. 자아분석을 통한 사고전환과 외식산업
3. 외식산업의 전략적 내부 고객 마케팅
4. 가슴을 데워주는 우리의 맛 그리고 조용한 서비스
5. 고객 만족을 위한 외식업소의 효율적인 서비스 제안
6. 점포의 경쟁력 강화 전략
7. 우리나라 외식 프랜차이즈의 사례 연구
    제14기
주제 : 국제화 시대 문화관광산업으로서의 외식산업의 역할
1. 외식산업의 현실과 살아남기 전략
2. 전통녹차를 이용한 외식산업 성공전략
3. 외식산업 실패사례와 새로운 도전
4. 갈치요리 전문점으로의 메뉴전환을 통한 경영사례
5. 급식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6. 열광고객 만들기
7. 외식산업 문화와 실내인테리어
    제15기
주제 : 국제화 시대 문화관광산업으로서의 외식산업의 역할
1. 21C가 원하는 slow Food
2. 불황기 탈출을 위한 중·소 점포의 대처방안
3. 번성점 유지를 위한 메뉴 개발 기법
4. 외식업 프랜차이즈 상품 개발 전략
5. 외식산업 경영 마인드
6. 외식산업의 현황과 전망
    제16기
주제 : 글로벌 시대의 외식산업 육성 지원 체계 : 과제와 방향
1. 식자재 유통산업 개선을 통한 외식산업 경쟁력 제고
2. 복어요리 전문점의 특성화 전략
3. 고객만족을 위한 외식산업 가치경영 선진화 전략(TQM)
4. 꽃게장 및 간장 소스의 특성화전략
5. 고객만족과 직원만족
6. 외식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축산물 유통의 최적 유통모델 모색
7. 피자업계 중소 자생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제17기
주제 : 우리나라 음식의 해외 마케팅 인프라 구축 -중국 현황을 중심으로-
1. 외식산업 성공의 실마리
2. 21세기 서비스의 美學
3. 외식산업에서의 유니폼의 변화와 신경향
4. 식자재 공급업체의 HACCP 대응방안
5. 경영자의 마인드가 성공을 좌우한다
6. 음식물 과연 안전한가
7. 외식산업과 수산물
8. 생맥주·맥주 전문점의 신경향
9. 한국 커피 산업의 현황과 과제
    제18기
주제 : 농산물 유통과 외식산업 발전방안
1. 한바다 수산의 경영사례
2. (주)명동보리밥 전통 밥상과 프랜차이즈
3. 외식산업 주방설비의 새로운 흐름
4. 식문화 산업의 인테리어 디자인 전략
5. 전통젓갈과 외식산업의 조화
6. 외식산업에서의 찬품류의 새로운 전망
    제19기
주제 : 주5일제 근무제도 : 외식산업의 변화와 도전
1. 전통음식점 도리원의 변화와 도전
2. 김순이의 음식이야기
3. 한국시장에서의 프랜차이즈 전략
4. 육류시장 지배력 분산을 위한 소비마케팅 차별화 전략 도출
5. 외식산업 차별화를 위한 친환경 유기농식품 활용방안
    제20기
주제 : 웰빙 트렌드와 식생활변화
1. 웰빙문화와 새싹채소
2.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잡자
3. 고객만족과 영업전략
4.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컨셉전략
5. 외식산업과 고객관리를 위한 서비스 개선
6. 눈과 머리로 먼저 느끼는 미래의 요리
7. 두부음식 전문점의 새로운 발전방향
8. 외식산업인의 이미지 생산자로서의 역할
    제21기
주제 : 2003년 경제전망과 시사점
1. 마음에 그리면 이루어진다
2. 30년 외길인생, 보람과 감사의 세월
3. 정통일식 『우미마쯔』의 서비스 리더십에 관한 소고
4. 竹田家 이야기
5. 신개념을 내세운 『君(Kun) 퓨전삼겹살』전문점
    제22기
주제 : 식중독 발생 현황 및 대응전략
1. 일본 HMR 시장을 통해서 본 국내 HMR 시장의 전망
2. 역리학 관점에서 본 외식산업
3. 외식업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방안
4. 외식산업의 홍보 및 마케팅
    제23기
주제 :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국제추세 및 경영전략
1. 프랜차이즈 운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2. 창업시에 고려해야 할 시스템
3. 소비패턴의 변화와 대응
4. 국내외 외식업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분석
 
    제24기
주제 : 외식산업의 역량 증진 전략
1. 준비된 서비스맨만이 고객감동을 만들 수 있다.
2. 외식경영자의 리더쉽과 경영마인드
3. 외식기업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한식업 인력운영 방안
4. 외식산업의 효율적인 식자재 구매방안
 
    제25기
주제 : 외식산업의 전략적 경영 접근
1. 저성장 경제 상황에서의 마케팅 전략
2. 테이크아웃을 통한 매출 증대 방안
3. 발효식품의 상품화와 세계화 방안
4. 웨딩 뷔페와 대형식당에서 책임자의 중요성과 리더십
 
    제26기
주제 : 외식산업 발전을 위한 변화경영
1. 외식산업의 변화와 한식당의 경영전략
2. 한미 FTA 체결 이후 식품가공 산업의 대응 방안
3. 급변하는 외식산업의 CI & BI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4. 한미 FTA 타결의 영향과 외식산업 경영전략
 
    제27기
주제 : 신규 외식 브랜드 개발 및 시장 진입 전략
1. 용산 ‘역전회관’이전에 따른 브랜드 리뉴얼(Brand renewal) 방안
2.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한 프랜차이저의 요건
3. 두부요리 전문점 '콩나무 숲'의 출점 전략
4. 치킨 프랜차이저의 나아갈 길
 
    제28기
주제 : 한국 음식의 세계화 전략
1. GNP에 따라 식자재 문화도 변한다
2.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따른 한우유통시장의 현황과 대책
3. 외식 서비스 리더쉽
4. 외식산업에서의 와인 시장 전망
 
    제29기
주제 : 외식산업의 불황 타개를 위한 경영전략
1. 성공하는 초보창업
2. 연산오계의 활성화 방안
3.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4.불황기를 극복하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제30기
주제 : 외식경영인의 도전과 과제
1. 현대인이 원하는 헬시푸드 쑥
2. 브랜드 리뉴얼 전과 후의 비교분석과 미래지향방안
3. 소금이 외식산업과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
4. 외식업소에서의 원가절감을 위한 가공식재 사용 활성화 방안
 
    제31기
주제 : 비젼을 실천, 성공하는 외식경영인이 됩시다
1. 퓨전 외식, 굽는 삼계탕 프랜차이즈화 방안
2. 인사동 소재 한식업, 이목대 업종 변경 프로젝트
3. 외식산업에서의 고객 불만 사례와 해결방안
4. 스토리가 있는 외식업소 사례 연구
 
    제32기
주제 : 외식 브랜드 전략 어떻게 할 것인가?
1. 성공창업 프로세스
2. 경쟁력있는 샵 인 샵
3. 현재 외식업의 경향 및 트랜드 분석
4. 직원의 역할과 직원 관리의 중요성
 
    제33기
주제 : 외식산업, 가치창출과 경쟁력으로 승부하자!
1. 식문화를 활용한 한식 세계화 전략
2. 음식특허를 통한 외식업체 경쟁력 강화 연구
3. 지역 네트워크를 통한 식자재 공동구매 전략
4. 성공적인 외식업체 인테리어를 위한 전략
 
    제34기
주제 : 한식의 세계화 전략
1. 우리술의 세계화 전략
2. 세계화를 위한 한식 스타일링
3. 한식 세계화 사례분석을 통한 성공방향 제시
4. 식자재 보관 방법에 관하여
5. 전통발표식품과 궁합음식의 재조명
 
    제35기
주제 : 시대적 환경변화에 따른 외식업의 발전동향
1. 경제환경 변화와 외식환경(메뉴)변화의 연관분석
2. 외식산업의 필요충분조건 Delivery의 TOP (Package)
3. IT매체를 이용한 외식업 마케팅 방안
4. 장터 먹거리
 
    제36기
주제 : 외식산업의 세계화의 소통을 위한 전략
1. 소셜미디어에 의한 외식산업의 마케팅
2. 외식산업에서 직원의 역할과 장기근속화 전략
3. K-푸드 세계화에 따른 HMR 활용방안
4. 한식세계화를 위한 퀵서비스 레스토랑 프로젝트
 
    제37기
주제 : 웰빙과 마케팅
1. 아침식사의 중요성과 Wellbeing에 대한 고찰
2. 전통보양식재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3. 고기음식점 창업과 경영에 대한 고찰
4. 차별화된 고객관리만이 성공사업의 지름길
 
    제38기
주제 : 공감과 소통의 외식문화
1. 외식과 SPACE 마케팅 관계
2. 고객감동의 스토리텔링
3. 외식산업 CEO의 Human Control
4. 가족구조 변화에 따른 외식문화의 동향
   
    제39기
주제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빅데이터의 활용
1. 미래를 마케팅하다
2. 급변하는 외식시장 환경을 위한 마케팅 전략
3. 외식사업 성공을 위한 소스개발
4. 2014년 Lite Dish 성장전략
 
    제40기
주제 : 외식업 지속성장의 동력 모색방안
1. 왜 유기농이어야 되는가?
2. 외식업계 구인난 - 외국인 활용방안
3. 협동조합으로 운영하는 식당 모색
4. 보이지 않는 또 하나의 찬(말반찬)
 
    제41기
주제 : 외식고객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1. 외식사업과 고객감동서비스
2. 외식시장의 시대적 요구 - 1인을 위한 외식사업
3. 외식업 점포 경영의 효율적인 수익구조 기준에 관한 연구
4. 집밥, 죽지 않는 시장
 
    제42기
주제 : 외식업을 위한 Social Marketing - SNS 활용 방안 중심으로
1. 향토음식 실태조사 및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메뉴개발 : 함안지역을 중심으로
2. 수비드 조리법을 활용한 외식업 발전 방안
3. SNS 마케팅을 통한 외식업 활성화 방안
4. 전통적 재래시장의 외식업 활성화 방안 - 시장(Traditional Markets)은 젊어져야 한다
 
    제43기
주제 : 저성장 경제환경, 지속적 성장을 위한 임금 및 인력관리 전략
1. 외식사업자의 맞춤형 절세방안
2. 외식업주와 종사자간의 바람직한 노사관계 유지방안
3. 제주음식 성공 창업 전략
4. 차별화된 스토리텔링을 통한 외식업 홍보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