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게시판 > 최근연구동향및성과
최근연구동향및성과
생명공학과 이인석 교수, 웹 기반 식물 유전자기능 예측 도구 ‘AraNet’ 개발
관리자 2011.09.28
 
간편 웹 검색 통해 새로운 유전자의 기능 분석
‘네이처 프로토콜(Nature Protocols)’ 게재

식량과 에너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식량과 에너지 생산에 관련되어 있는 식물의 유전자의 기능을 밝혀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식물의 모델생물인 아기장대의 유전자기능을 예측해 주는 도구인 ‘AraNet’(http://www.functionalnet.org/aranet)이 웹 기반으로 개발되었고, 이의 사용법에 대한 논문이 발표됐다.


생명공학과 이인석 교수팀과 미국 스탠포드대학의 이승연 박사 그리고 텍사스주립대의 마콧 박사에 의해 개발된 이 분석도구와 프로토콜은 네이처 자매지인 ‘네이처 프로토콜(Nature Protocols)’(IF 8.36) 8월 25일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Systematic prediction of gene function in Arabidopsis thaliana using a probabilistic functional gene network’이며, 이인석 교수 연구실 소속의 황소현 박사후 연구원이 제 1저자로 참여했다.


AraNet은 이인석 교수팀이 구축했던 아기장대의 유전자 네트워크를 이용한 유전자 기능예측 분석도구이다. 특정 분자생물학 경로에 속하는 새로운 후보유전자들을 예측해 주거나, 전혀 기능을 알지 못하는 유전자의 기능을 네트워크에 기반을 두어서 예측해 준다. 네이처 프로토콜에 발표된 논문에서는, 특정 분자생물학 경로에 속하는 새로운 후보유전자들을 예측하거나, 전혀 기능을 알지 못하는 유전자의 기능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웹에서 검색해야 하는지, 그리고 예측이 얼마나 신뢰할 만한지를 알기 위해서는 분석결과를 어떻게 해석하고 어떤 기준으로 판단을 해야 하는지 등의 예측분석에 필요한 모든 상세한 방법과 설명 그리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모두 실제 예제를 사용해서 보여 준다.


이인석 교수는 “수학적인 방법을 잘 알지 못하는 생물학자들도 AraNet 프로토콜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법대로 한다면, 몇 번의 간단한 웹 검색을 통하여 쉽게 분석할 수 있고, 검색결과를 이해하고 활용해서 새로운 유전자의 기능을 예측하고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