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게시판 > 최근연구동향및성과
최근연구동향및성과
생명공학과 최강열 교수, 라스 단백질의 안정성 조절 메커니즘 규명, Journal of Cell Science’ 표지논문으로 게재
관리자 2009.03.16
 


암 발생 관련 단백질 조절 가능해진다!


최강열 교수, 라스 단백질의 안정성 조절 메커니즘 규명
‘Journal of Cell Science’ 표지논문으로 게재
배아줄기세포의 혈관형성조절 논문 심혈관계 권위지 ‘Circulation Research’ 에 게재


우리대학 생명공학과 최강열 교수의 라스안정성 조절 메커니즘에 대한 논문이 3월 4일자 ‘저널 오브 셀 사이언스(Journal of Cell )’ 122호의 표지논문으로 게재되어 그 내용이 ‘In this issue’란에 그 내용이 자세히 소개됐다.
이 연구는 최근 “저널 오브 바이올로지컬 케미스트리(JBC)”의 표지로 게재되고 “사이언스(Science)”지의 STEKE에서 주목할 논문으로 소개되었던 본 연구진의 연구를 발전시킨 결과다. 대부분의 암에서 그 이상이 발견될 정도로 암과 관련하여 중요성이 밝혀진 라스 단백질이 기존의 학계에서 통설로 여기고 있는, GTP-와 GDP-의 치환을 통한 조절 이외에 단백질 변형을 통해 기능을 수행하고, 그 조절이 암 발생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는 연구결과를 메커니즘 차원으로 규명한 내용을 담고 있다.

최 교수는 “이 같은 라스 안정성 조절이 Wnt 신호에 의해 조절됨을 규명함으로써, 이 결과가 항암제 개발은 물론 Wnt 신호가 핵심적으로 관여하는 골다공증, 비만 치료제 개발은 물론 치료용 줄기세포 생산에 있어서 암화 억제 등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최 교수팀은 최근 배아줄기세포가 혈관세포로 분화하는데 Wnt5a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내용의 논문을 2월 27일 심혈관 분야의 권위지인 ‘서큘레이션 리서치(Circulation Research)’ 104호에 게재함으로 줄기세포의 암 발생 억제 기전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과학재단의 국가지정연구실 사업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우리대학 생화학과 윤종복, 권영근 교수, 의과대학 병리학 교실의 김호근, 박영년 교수가 공동연구자로 연구에 참여했다.